예전에 비하면 다른 인증 수단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이제는 점점 없어지는 추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인터넷 뱅킹이나 증권 등을 위해서 아직까지 공인인증서는 필수적인 인증 수단입니다.
공인인증서는 한번 발급을 받아놓으면 유효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한동안 재발급받을 일이 없어서 발급 방법을 잊어버릴 수도 있고,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그 방법을 잘 모르실 수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 접속
저는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어서 국민은행을 통해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을 보여드릴 텐데요.
다른 은행을 이용하시더라도,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국민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눌러서 인증센터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 항목을 선택해서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자의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용 인증서를 선택했습니다.
인증서 종류 선택
사용자 본인 확인을 마치면, 개인용 인증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개인용 인증서 종류는 크게 용도제한용과 범용 두 종류가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한다면, 용도제한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 종류에 대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나무 위키 자료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본인 인증 선택
대부분은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한 과정은 비슷한데요.
기본적인 사용자 본인 확인 외에도 ARS를 통한 추가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ARS 인증받기를 선택하면,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는데요.
이때 화면에 표시된 승인번호를 휴대전화기에 숫자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 후에 다시 계좌번호와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마지막 인증 단계가 남았는데요.
카드형 보안카드 또는 단말기형 OTP를 통한 인증입니다.
카드형 보안카드는 보안카드 오른쪽 위 일련번호 중에서 끝 4자리를 입력하면 되고, 단말기형 OTP는 그곳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숫자 6자리를 입력하면 인증이 모두 완료가 됩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인증을 모두 완료하였다면 이제는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자신이 사용하는 PC의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저장 매체(USB)를 많이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 이동식 저장 매체, 보안토큰, 휴대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곳에 공인인증서가 저장이 됩니다.
이때 공인인증서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를 모두 포함하는 최소 10자리 이상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암호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모두 완료되는데요.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보통 발급일로부터 1년이니 유효기관을 미리 확인하시고, 유효기간이 경과하기 전에 갱신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으시거나, 발급받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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